꾸준한 하체운동과 유산소, 발기부전 예방에 효과적일까?!
꾸준한 하체운동과 유산소, 발기부전 예방에 효과적일까?!
  • 이상백 기자
  • 승인 2020.04.24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타인뉴스 이상백 기자] 모든 질병이나 질환에 있어서 그 치료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바로 질병에 걸리지 않기 위한 예방책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예방의 중요성을 알면서도 피하기 힘든 질환은 존재하기 마련이다. 그중 남자들의 성기능에 치명적인 문제를 불러오는 발기부전은 모든 남성들이 경계하는 남성질환의 대표적인 예이다. 발기부전은 발기를 지속하기 어렵거나 발기 자체가 되지 않기 때문에 성기능에 직접적으로 문제를 주는 만큼 남성들에게는 피하고 싶은 질환이다. 하지만 발기부전은 그 발생 원인이 매우 다양한 만큼 완벽하게 예방을 하는 것은 매우 어렵게 된다.

발기부전의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는 것은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한 심리적인 문제는 물론 비만과 당뇨, 고혈압과 고지혈증 등의 신체 기질적인 문제가 있다. 이외에도 신경계의 이상이나 심혈관질환, 혈액 유입의 불균형과 남성호르몬의 저하 등 다양한 이유를 가지고 있는 것이 바로 발기부전이다. 발기부전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요소들이 너무 많은 탓에 이를 예방하기란 쉽지 않지만, 그래도 공통적인 예방책이 될 수 있는 방법이 하나 있다. 그것은 바로 유산소 및 하체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다.

규칙적인 하체 운동과 유산소가 발기부전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것은 많은 전문가들을 통해 검증된 사실이다. 걷기나 조깅, 줄넘기 등의 유산소 운동은 체중을 관리하여 비만에서 벗어나는 것에 효과적인 운동이다. 발기부전의 원인 중 하나가 바로 비만인 만큼 이러한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은 발기부전 예방에 큰 도움을 준다. 특별한 운동을 하지 않더라도 하루에 30분 정도 걷는 것 역시 발기부전의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또한 하체의 근력을 키우는 하체 운동 역시 발기부전을 예방하기 좋은 방법이다. 예로부터 하체가 발달된 남성이 성기능이 더 좋다는 속설이 있기도 한데, 이는 완전히 틀린 말은 아니다. 발기가 잘 되기 위해서는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비만으로 인해 지방이 많아질 경우 혈관이 깨끗하지 못하기 때문에 음경해면체의 혈액순환이 방해를 받아 발기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가 심해질 경우 발기부전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아담스비뇨기과 이무연 원장은 “근육이 많은 하체를 단련하는 것은 지방의 연소는 물론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분비를 활성화시켜 발기부전을 예방할 수 있다”고 말하며, “특히 자전거 타기는 유산소와 하체 운동을 모두 할 수 있는 좋은 운동이지만, 너무 오래 탈 경우 전립선에 무리를 줄 수 있는 만큼 적절한 안장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스쿼트와 같은 운동은 하체 근육을 키우는 동시에 하반신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드는 운동으로 발기부전을 예방할 수 있다.

발기부전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이 민망하다는 이유로 병원에 방문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이미 발기부전이 발생된 경우라면 운동을 통해서 개선되기는 어렵기에 정확한 진단과 발기부전수술 치료를 위해 비뇨기과에 방문해보는 것이 좋다. 초기에 내원했을 때에는 보다 간단한 방법으로 치료가 가능하며, 원인과 증상에 따라 약물치료, 주사치료, 수술 치료를 통해 치료해 볼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