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모바일 신분증 시대 열렸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모바일 신분증 시대 열렸다
  • 이광우 기자
  • 승인 2022.01.27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타인뉴스 이광우 기자] 오늘부터 관공서나 은행 등에서 간편하게 신분 확인을 할 수 있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발급된다.

도로교통공단은 27일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업무를 공식적으로 시작한다고 밝혔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공신력 있는 국가신분증 중 온·오프라인 통합사용이 가능한 첫 번째 모바일 신분증이다. 이달 서부운전면허시험장, 대전운전면허시험장에서 시범운영을 거친 후 오는 7월부터 확대할 예정이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하여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해 발급 받을 수 있다.

IC카드 발급은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기능이 있는 IC운전면허증으로 교체 발급받아, 해당 실물 운전면허증이 유효한 경우 스마트폰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을 수 있다.

현장 QR 발급은 개인 스마트폰 앱스토어에서 '모바일 신분증(행정안전부)'을 사전 설치한 후 면허시험장에 방문해, 실물 운전면허증 교체 없이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을 수 있다. 단, 이 경우 스마트폰 교체 등의 사유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추가 발급 받으려면 면허시험장에 방문해 다시 신청해야 한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에서 발급받아 보관 가능하며, 사용이력은 소유자만 확인 가능하다. 소유자가 신원확인 요청이 있을 때 본인 판단에 따라 제공 여부를 결정한다.

이주민 도로교통공단 이사장은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편의성과 공신력을 확보하여 기존 신원증명 패러다임을 획기적으로 바꿔 대국민 서비스의 수준을 향상시켰다”며, “면허시험장을 방문하는 국민들에게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원활하게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