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음원사이트 'FLO', 실시간 차트 없앤다

2020-03-18     장은송 인턴기자

 [스타인뉴스 장은송 인턴기자] 오늘 18일 국내 음원사이트 'FLO'가 실시간 차트를 없애고 24시간 누적 차트로 변경하겠다고 알렸다.

 한 시간 동안 가장 많은 사용자들이 들은 곡을 줄 세우는 실시간 차트를 없애겠다고 한 건 국내 음원 사이트에서 FLO가 처음이라 사용자들은 다소 의문을 가졌다. 이에 FLO 측은 "믿을만한 인기 차트를 제공하기 위함"이라며 이유를 설명했다. 덧붙여 "왜곡을 발생하는 재생 패턴은 순위 산정에서 제외하는 방식을 적용하였습니다."라며 사용자들에게 신뢰감을 약속했다. 

 이는 꾸준히 논란이 되고 있는 음원 사재기를 저격한 것으로 보인다. 음원 사재기는 음원 스트리밍 시장만이 아니라 나아가 방송 산업 자체를 교란시킬 수 있는 일로 대처가 필요하다. 보통 역주행 곡은 중위권까지는 빠르게 진입하지만 이후 오르락내리락 하며 오랫동안 버틴다면 사재기 곡들은 비정상적으로 급격한 상승 그래프를 보인다. FLO가 언급한 '왜곡을 발생하는 재생 패턴'이 이에 속한다. 

 이와 같은 변화에 사용자들은 "모든 사이트들이 이랬으면 좋겠다.", "처음부터 이랬어야 한다"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FLO는 2015년부터 드림어스컴퍼니에서 운영하는 유료 음원 서비스이다. 현재 다른 사이트들과 차이가 드러나는 부분인 사용자가 들었던 음악을 바탕으로 비슷한 노래들을 추천해 주고 있다. 거기다 기분과 상황에 따라 재생 목록 편집 없이도 쉽게 음악을 즐길 수 있는 서비스까지 제공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이하 FLO 공지사항 전문

 

 안녕하세요, FLO입니다.

 3월 18일부터 FLO의 실시간 차트가 FLO 차트로 다시 태어납니다.

 

 어떤 방법으로 음악 플랫폼으로써 신뢰를 얻을 수 있을지 고민하고 또 어떤 방법으로 여러분이 기대하는 인기 차트를 만들 수 있을지 노력한 하나의 결과입니다.

 

 FLO 차트는 짧은 시간의 비정상적 패턴을 방지하고 믿을만한 인기 차트를 제공하기 위해 기존의 1시간 단위 집계를 24시간 누적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그러면서도 계속 변화하는 음악 감상 트렌드가 드러날 수 있도록 매 시 정각에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합니다.

 머신러닝 기술 또한 적용하여 왜곡을 발생하는 재생 패턴은 순위 산정에서 제외하는 방식을 적용하였습니다.

 

 이제 실시간 차트 X , FLO 차트 O !

 FLO 차트에서 인기 음악을 확인하고 즐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