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빗, ‘2021 K-POP 연말결산’ 통해 선정한 최고의 아티스트 발표... 영광의 1위는?

2022-01-20     조영준 인턴기자

글로벌 K-POP 플랫폼 뮤빗(Mubeat)이 ‘2021 K-POP 연말결산’을 통해 선정한 아티스트들을 발표하며 팬들의 눈길을 끌었다.

뮤빗은 20일 음원, 음반, 투표, 동영상 환산 점수를 통해 최고의 아티스트 10팀을 선정했다. 선정결과 종합 1위는 방탄소년단(BTS)이 차지했다. 방탄소년단은 동영상 조회 수 1위를 기록하며 2021 최고의 아티스트 영광을 차지했다.

이어 NCT-DREAM, NCT 127, 세븐틴, 임영웅, 에스파, 아이유, 트와이스, 있지, 스트레이 키즈가 2021년을 빛낸 아티스트로 선정했다. 음원은 아이유, 음반은 세븐틴, 투표는 임영웅이 각 부문 1위를 기록하며 인기를 실감했다. 특히 각각 2, 3위를 차지한 NCT 연합 팀은 종합 점수를 합하면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데뷔 3년차 이내 라이징 아티스트로는 5팀이 선정됐다. 남성 아티스트로는 에이티즈, 엔하이픈, 투모로우바이투게더가 선정됐으며 여성 아티스트는 전소미, 스테이씨가 새로운 K-POP 기대주로 뽑혔다.

한편 뮤빗은 한 해 동안 음원, 음반, 투표, 동영상 환산 점수를 ‘팬덤실험실’이라는 데이터 리포트를 통해 취합해 K-POP 아티스트의 인기를 알 수 있는 지표로 사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