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발매한 에스파(Aespa)의 첫 번째 미니 앨범 'Savage'가 멜론,지니, 벅스 등의 국내 음원 차트를 점령하며 또 한번의 신드롬을 이어나가고 있다. 특히 24시간 동안의 스트리밍 지수가 반영되는 멜론 TOP 100 차트에서 1위에 Savage, 6위에 Next Level를 기록하며 에스파를 향한 높은 관심을 입증했다. 3연속 히트라는 저력을 발휘하며 4세대 대표 걸그룹의 자리를 굳건히 했다.

에스파의 첫 미니앨범 'Savage'는 강렬한 어택감의 트랩 장르의 타이틀 곡 'Savage'를 포함하여 에스파 멤버들의 생동감 넘치는 캐릭터를 설명한 'aenergy', 독특한 리듬과 귀를 사로잡는 신스 사운드의 긴장감 넘치는 전개가 포인트인 'I'll Make You Cry', 다채로운 음색을 한 곡에 담아낸 댄스곡 'YEPPI YEPPI', 에너제틱한 드럼 사운드와 반전 있는 곡 전개가 돋보이는 'ICONIC', 미니멀한 트랙에 서정적인 멜로디가 어우러진 '자각몽 (Lucid Dream)'까지 총 6곡이 수록되어 있어 에스파의 독보적인 세계관 스토리와 다채로운 보컬 매력을 느낄 수 있다.
특히 타이틀 곡 'Savage'는 에스파 만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에스파와 아바타 'ae'가 조력자 'naevis'도움으로 광야로 나아가 'Black Mamba'와 맞서는 스토리를 흥미롭게 담아낸 가사가 인상적이다.
에스파는 작년 11월에 데뷔하여 약 1년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국내외 차트 점령 및 롱런 인기, 유투브 조회수 1억 뷰 달성, 선주문량 40만 장 돌파 등의 신인으로서는 이례적인 성과를 보여줬던 만큼, 이번 앨범을 톻해 펼칠 활약에도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에스파는 오늘(7일) 오후 5시 공개되는 '문명특급' 완전체 예능 출격을 시작으로 'Savage' 활동을 이어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