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의 케이팝(K-POP)판 돌아보기
10월의 케이팝(K-POP)판 돌아보기
  • 김경은 인턴기자
  • 승인 2021.11.05 2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타인뉴스 김경은 인턴기자] 10월 초의 더운 공기는 가고 11월이 된 지금, 공기는 차가워도 마음만은 따스해질 겨울이 다가오고 있다. 지난 한 달간 우리의 곁을 채워준 케이팝은 어떤 멜로디였는지 돌아보고자 한다.

<10월 컴백 돌아보기 : 글로벌 핫 루키들의 화려한 컴백>

출처=VIBE
출처=VIBE
출처=에스파 공식 트위터
출처=에스파 공식 트위터

먼저, 10월 5일에는 지난 2020년 11월 17일에 싱글 ‘Black Mamba’로 데뷔한 SM엔터테인먼트 소속 4인조(카리나, 윈터, 지젤, 닝닝) 걸그룹인 ‘에스파(aespa)’가 첫 미니앨범인 ‘Savage’를 발매했다. 에스파는 첫 등장부터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받으며 성장하는 그룹으로, 데뷔곡인 ‘Black Mamba’과 더불어 5월 17일에 선보인 ‘Next Level’은 신드롬적인 인기를 일으켰다. 각종 예능과 방송에서 next level의 포인트 안무인 ‘ㄷ춤(디귿춤)’을 유행시키기도 했다. 이어 발매한 앨범명과 동일한 이름의 타이틀곡인 ‘Savage’ 역시 멤버들의 폭발적인 가창력과 특징 있는 퍼포먼스로 팬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으며 빌보드 200 중 20위에 올랐고, 발매된 뮤직비디오는 약 20일 만에 1억뷰를 돌파하는 등 전세계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대표적인 그룹으로 떠올랐다.

 

출처=VIBE
출처=VIBE
출처=엔하이픈 공식 트위터
출처=엔하이픈 공식 트위터

다음으로, 10월 12일에는 mnet과 빅히트(Bighit entertainment)의 만남으로 진행된 글로벌 보이그룹 서바이벌 프로그램인 ‘I-LAND’를 통해 데뷔한 BELIFT LAB 소속 7인조(정원, 희승, 제이, 제이크, 성훈, 선우, 니키) 보이그룹인 ‘엔하이픈(ENHYPEN)’이 첫 정규앨범인 ‘DIMENSION : DILEMMA’를 발매했다. 엔하이픈은 아이랜드를 통해 글로벌 케이팝 팬들과 방탄소년단의 소속사인 빅히트 프로듀서들의 선택으로 멤버들이 선택되어 팀이 된 그룹으로, 지난 2020년 11월 30일 ‘BORDER : DAY ONE’을 발매하며 데뷔했다. 데뷔 후 처음으로 발매한 정규앨범의 타이틀곡은 ‘Tamed-Dashed’로, 무대를 보는 내내 여름의 청량함을 느낄 수 있는 스타일링과 퍼포먼스로 엔하이픈표 청량 음악을 표현했다. 또한 후속곡 활동으로 앨범의 수록곡인 ‘Upperside Dreamin'’의 무대도 선보였다. 엔하이픈의 이번 앨범은 초동으로만 81만장이 판매되었고, 여러 음악방송에서 1위를 차지하며 성장형 글로벌 아이돌로 성장하고 있다.

 

<10월 차트 돌아보기(*엠카운트다운 기준, 10월 셋째주 결방)>

출처=엠카운트다운
출처=엠카운트다운

10월 첫째 주(728화, 10월 7일 방영분)에는 9월 마지막주에 이어 NCT 127의 Sticker가 1위를 차지했다. 지난 9월 17일 세 번째 정규앨범인 ‘Sticker’의 타이틀곡인 Sticker는 중독성 강한 시그니처 피리 소스 위에 강렬한 베이스 라인, 리드미컬한 보컬이 어우러진 힙합 댄스 곡으로, 10월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은 곡이다. 더불어 NCT127은 10월 25일에 정규 3집의 리패키지 앨범으로 ‘Sticker’에 새로운 3곡을 추가한 ‘Favorite’을 발매하며 11월까지도 열기를 이어가고 있다.

 

출처=엠카운트다운
출처=엠카운트다운

10월 둘째 주(729화, 10월 14일 방영분)에는 itzyLOCO로 1위 트로피를 차지했다. ‘달라달라’, ‘ICY’, ‘Not Shy’, ‘WANNABE’등 나올때마다 히트곡으로 등극하는 있지의 이번 곡은 9월 24일 발매된 첫 정규앨범의 타이틀 곡으로, 라틴어에서 유래된 'Crazy'의 또 다른 말인 'LOCO'라는 타이틀을 전면에 내세워 사랑의 소용돌이에 휩쓸린 상태를 질주하는 듯한 사운드로 표현한 곡이다. 있지의 특징적인 왕관 안무 등 포인트 안무들을 이번 무대에서도 선보이며 당당하고 자신감 있는 매력으로 있지표 음악을 완성시키며 큰 사랑을 받았다.

 

출처=엠카운트다운
출처=엠카운트다운

10월 마지막주(730화, 10월 28일 방영분)에는 세븐틴(SEVENTEEN)의 Rock with you가 1위에 올랐다. ‘Rock with you’는 10월 22일 9번째 미니앨범 ‘Attacca’의 타이틀곡으로, 질주하듯 강렬한 신스 사운드와 기타 사운드, 투 스텝 리듬의 조화가 매력적인 록(Rock) 기반의 곡으로 세븐틴의 깊어진 사랑의 감정선, 에너제틱한 멜로디, 그리고 역동적인 퍼포먼스를 고루 갖춘 곡이다. 지난 6월 18일에 발매된 8번째 미니앨범의 타이틀곡인 ‘Ready to love’과는 또 다른 매력의 사랑을 노래하며 성숙하고도 파워풀한 멤버들의 목소리와 안무가 돋보이며 많은 사랑을 받아 10월 마지막주 1위를 장식했다.

연말을 향해 달려가는 지금, 이번 한달간은 또 어떤 음악들이 우리의 순간들을 채워주며 함께할지 기대가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