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인뉴스 이광우 기자] 월드컵 조추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022년 4월 2일 오전 1시부터 시작되는 카타르 월드컵의 조추첨이 열리기 직전이다. 10회 연속 월드컵 진출을 확정한 우리 대표팀도 어느 조에 묶일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조추첨 본 행사전 알아야 할 것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조추첨을 시청하면 좀 더 흥미롭게 행사를 지켜볼 수 있다.
Q1. 조추첨은 어디에서 열리나요?
▶카타르 도하의 컨벤션센터(The Doha Exhibition and Convention Center, DECC)다.
Q2. 조추첨은 언제 열리나요?
▶현지 시간 4월 1일 금요일 오후 7시다. (한국 시간 4월 2일 토요일 오전 1시다.)
Q3. 참가국은요?
▶이번 월드컵 역시 이전 대회들과 마찬가지로 32개국이 출전한다. 4개씩 8개조로 나뉘어 조 2위까지 16강에 오른다. 이후 토너먼트를 치르는 방식이다.
현재 29개국의 진출이 확정됐다. 나머지 3자리 중 2자리는 6월 13일 그리고 14일로 예정돼 있는 대륙간 플레이오프를 통해 결정된다. 나머지 한 자리는 유럽 예선 최종 플레이오프 경로 A 우승국에게 주어지는데 우크라이나가 속해있고, 전쟁 중이기에 일정이 미뤄진 상태다.
*포트 배정
1포트: 카타르(개최국), 벨기에, 브라질, 프랑스, 아르헨티나, 잉글랜드, 스페인, 포르투갈
2포트: 덴마크, 네덜란드, 독일, 멕시코, 미국, 스위스, 크로아티아, 우루과이
3포트: 한국, 세네갈, 이란, 일본, 모로코, 폴란드, 세르비아, 튀니지
4포트: 사우디 아라비아, 에콰도르, 가나, 카메룬, 캐나다, 호주vsUAE 대 페루 간의 대결 승리국, 우크라이나vs스코틀랜드 대 웨일스 간의 대결 승리국, 코스타리카vs뉴질랜드 승리국
Q4. 추첨은 누가 하나요?
▶추첨식 당일 2,000명의 손님이 참석할 예정이다. 그 중 찰리 로이드, 저메인 지나스, 사마타 존슨은 진행자로, 카푸, 로타어 마테우스, 압델 아메드 말라일라, 알리 다에이, 보라 밀루티노비치, 제이 제이 오코차, 라바 마제르, 팀 케이힐 등 전설들이 추첨을 할 예정이다.
Q5. 포트 배정은 어떻게 된 건가요?
▶포트 배정은 FIFA 랭킹에 근거했다. 다만 개최국인 카타르가 강호들과 원칙에 따라 1포트에 속하게 된다. 대륙간 플레이오프를 거치는 팀은 무조건 4포트에 들어가는 것도 특기할 점이다.
Q6. 조추첨 이후 월드컵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주요 행사는요?
▶조추첨 이후 경기장과 킥오프 시간이 정해지고 일정이 확정된다. 월드컵 자체는 2022년 11월 21일부터 12월 18일 사이에 열릴 예정이다. 조별 예선은 12일간 하루에 4경기씩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