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조되는 미·중 갈등 … ‘하나의 중국’ 외치는 스타들
고조되는 미·중 갈등 … ‘하나의 중국’ 외치는 스타들
  • 김민지 인턴기자
  • 승인 2022.08.03 2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타인뉴스 김민지 인턴기자] 중국이 대만을 사방에서 포위하는 형태의 군사훈련과 실탄 사격을 예고하면서 대만해협 주변에서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 국적의 K팝 아이돌들이 '하나의 중국'을 주장하며 중국을 응원하고 있다.

2일부터 중국을 무대로 활동 중인 연예인과 중국 국적의 연예인들은 각자의 SNS 웨이보 계정에 중국중앙TV(CCTV) 공식 계정이 게재한 '하나의 중국'(只有一個中國) 게시물을 리포스트하고 있다.

이날 미국 권력 서열 3위인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대만을 방문한 시점에 중국 당국이 유명 연예인을 대거 동원해 여론 조성에 나선 것이라고 짐작할 수 있다. 중국은 이미 홍콩 민주화 운동, 신장 면화 보이콧 사건 등 국제적 정치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중국은 물론 대만, 홍콩, 한국에서 활동하는 중국 국적 아이돌을 동원해 여론 조성을 하고 있다.

2일 오후 10시(현지시간) 중국 CCTV계정에 '하나의 중국' 게시물이 올라오자 판빙빙, 판청청, 안젤라 베이비, 황효명, 한경, 루한, 레이, 페이 등 중국 본토 연예인은 물론이고 홍콩 출신의 코코리, 용조아, 쉐카이치 등 스타도 이를 리포스트했다.

현재 중국과 갈등을 빚고 있는 대만 연예인들도 예외는 아니었다. 중국을 무대로 활동 중인 어우양나나, 왕대륙, 오기륭, 라이관린 등 인기 스타들도 '하나의 중국' 게시물을 올려 당국과 뜻을 함께 했다.

펠로시 의장의 대만 방문으로 중국 대만 양안간 긴장감이 최고조에 달한 상황에서 대만 국적의 연예인들이 중국 정부와 뜻을 같이하는 게시물을 올리자 대만에서는 이들을 향한 비난 여론이 들끓고 있다.

한편 중국 외교부는 펠로시 의장의 대만 도착 직후 공식 성명을 통해 "중미 관계의 정치적 토대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중국은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에 대응해 주권과 영토보전을 결연히 지키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분명히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3일 그룹 NCT 및 웨이션브이(WayV) 멤버 윈윈 씨는 자신의 중국 SNS 계정에 '#하나의 중국'이라는 해시태그와 함께 중국 CCTV 중앙TV뉴스가 게시한 사진을 공유했다. 해당 사진에는 커다란 한자로 ‘중국’이라고 적혀 있으며, 그 위로 대만 섬이 작게 그려졌다. 이와 함께 붉은 배경 위에는 중국 오성홍기의 별 다섯 개가 거대하게 그려졌다.

한국과 중국을 넘어 전세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스타인 만큼 그들이 가진 파급력에 주의해야한다는 여론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