옫쏭이 일본의 Swimming Sheep, DABEN과 함께한 앨범이 12월 9일 기준 LINKSALAD 주간 차트 1위에 올랐다.
해당 앨범에 참여한 아티스트 Swimming Sheep은 일본 후쿠오카를 배경으로 활동하고 있는 비트메이커 겸 프로듀서다. 앞서 옫쏭은 이 작곡가와 함께한 여러 싱글을 발매했으며, 모두 일본 공식 Spotify 플레이리스트에 오르는 등 현지에서 사랑받았다.
다른 트랙으로 참여한 DABEN은 잠비아 공화국 출신 래퍼, 프로듀서이며 일본에서 활동하고 있다. 최근 그의 앨범 ‘Summer Tape 3’에는 옫쏭이 피처링으로 참여한 곡 ‘Good’이 있다.
12월 9일 기준 주간 차트 1위에 오른 앨범들 외에도 올 2월 옫쏭이 발매한 정규 2집 ‘Witchest Witch’와 7월 발매한 정규 3집 ‘Cheeeetos, I was looking for...’가 각각 3위, 5위를 지키고 있다.
옫쏭은 2018년 데뷔 이후 2019~2021년 미국 Eklektik Elektrik 레이블과 계약해 활동해왔으며, 계약 종료 이후 해당 레이블에서 냈던 앨범을 2021년 다시 한국 유통사 루미넌트 엔터테인먼트를 통해 발매한 바 있다. 미국 Eklektik Elektrik 레이블은 한국계 미국인 색소포니스트 Matthew Cha가 수장으로 있는 곳이다.
옫쏭은 2022년 여러 앨범을 높은 완성도를 유지하며 발매한 바 있으며, 최근 레이블 ‘이상하게 설득력있는(Oddly Persuasive)’을 만들어 공연 기획, 디지털 앨범 제작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쳐나가고 있다.
▶ 레이블 ‘이상하게 설득력있는’ 기획 공연에서 옫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