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세 시대, 슈퍼 노인이 되자! 3탄, 똑똑한 노후를 위한 사물인터넷
백세 시대, 슈퍼 노인이 되자! 3탄, 똑똑한 노후를 위한 사물인터넷
  • 이채원 기자
  • 승인 2017.10.17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KBS
[스타인뉴스] <여유만만>이 준비한 특강 시리즈, “백 세 시대, 슈퍼 노인이 되자!” 세 번째 주제는 “똑똑한 노후를 위한 사물 인터넷!” 물건들이 인터넷에 연결돼 정보를 공유하며 인간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물인터넷’이 우리의 건강과 집안일을 좌우 할 뿐만 아니라 당장 우리의 일자리를 사라지게 하거나 새로 만들기도 한다는데… 먼 미래 얘기 같겠지만 이미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사물 인터넷’! ‘사물 인터넷’을 알아야 길어진 노후를 대비할 수 있다? 슈퍼 노인이 뒤기 위해 알아둬야 할 놀라운 ‘사물 인터넷’ 세상 얘기를 최형욱 IT 전문가의 쉽고 재밌는 강의로 알아본다.

사물인터넷이 내 건강을 지켜주고 집안일도 알아서 척척 해준다?! 내 수명을 늘려주고 개인주치의가 돼 주는 사물 인터넷! 굳이 병원을 찾아가지 않아도 집에서 화면으로 의사의 진료를 받고 똑똑한 물건들이 알아서 건강관리를 해주기도 한다는데… 사용자의 대소변 상태로 건강 상태 체크를 해주는 스마트 변기부터 건강의 척도, 허리둘레를 관리해주는 스마트 벨트, 수면 패턴을 분석해 건강한 숙면을 돕는 스마트 침대까지∼ 내 건강관리를 알아서 해주는 사물 인터넷에 대해 알아본다.

해도 해도 끝없는 집안일이 사라진다면? 인터넷에 연결된 물건들이 집안일을 알아서 처리하면서 가사 도우미를 둔 것 이상의 생활을 경험할 수 있다는데… 밖에서 디지털 키를 전송해 문을 열 수 있는 스마트 도어록, 쌀의 특성에 맞게 맛있는 밥을 지어주는 스마트 밥솥, 사용자의 취향에 맞춘 프로그램을 모아 제공하는 스마트 TV 등 달라지고 있는 스마트 홈 세상을 만나본다.

사물 인터넷 시대, 일자리가 사라진다? 은퇴 후 나만의 직업을 준비하는 법! 2020년까지 510만 개의 일자리가 사라진다? 중장년층들이 은퇴 후 주로 생각하는 경비원, 운전기사, 계산원 등도 대부분 곧 사라지는 직업군에 해당한다는데… 사물 인터넷 시대, 평생직장과 직업은 사라지고 여러 가지 직업을 갖는 N잡 시대가 온다?! 중장년층에게 유망한 미래 직업은? 은퇴 후 길어진 노후를 대비해 나만의 직업을 찾는 비결에 대해 알아본다.

‘백세 시대, 슈퍼 노인이 되자! 3탄, 똑똑한 노후를 위한 사물인터넷’편 은 오는 18일 오전 9시 40분, KBS 2TV <여유만만>을 통해 방송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