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진정한 유산이 무엇인지 찾는 여행, 영화 '위대한 유산'
삶의 진정한 유산이 무엇인지 찾는 여행, 영화 '위대한 유산'
  • 유희수 인턴기자
  • 승인 2022.04.25 2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 거장 감독 '데이비드 린' 작품

[스타인뉴스 유희수 인턴기자]   영국의 거장 감독 데이비드 린(1908~1991)의 작품 중 하나인 <위대한 유산>은 찰스 디킨스의 동명 소설 <위대한 유산>을 기반으로 한 작품이다. <위대한 유산>은 1946년 개봉한 흑백 영화로, 영화 <캣츠> 출연으로 유명한 존 밀스 주연 작이다.

  <위대한 유산>은 주인공 핍의 어린 시절 이야기부터, 어른이 된 후 진정한 삶의 의미를 발굴하기까지의 과정을 다룬다. 핍은 부모님을 모두 잃고 누나, 매형과 함께 사는 아이이다. 어느 날 부모님의 무덤가에 갔다가 한 죄수를 만난다. 죄수는 핍에게 음식을 비롯하여 물건을 몇 가지 가져다 줄 것을 명령하고, 핍은 그에 응한다. 그 후 죄수는 다시 잡혀가게 되고, 핍은 그 일을 잊는다. 핍은 헤비셤 부인의 집에 방문하여 에스텔라라는 여자를 만나게 되고, 사랑에 빠진다. 그러나 대장장이인 매형의 뒤를 이어야 함에 따라 에스텔라와는 헤어지고 다시 일상을 살아간다. 그러던 핍에게, 갑자기 방문한 누군가가 엄청난 사실을 일러준다. 바로 핍에게 누군가 유산을 남겼다는 것. 핍은 런던으로 넘어가 신사로 살게 되어, 전형적인 영국 귀족의 마인드를 지니게 된다. 그러나 그 후 일련의 반전을 일으키는 경험을 통해, 핍은 진정한 유산은 자신에게 남겨진 어마어마한 돈이 아닌, 매형에게서 얻었던 지속적인 애정과 에스텔라를 향한 사랑같은 일반적이고 평범한 일상임을 깨닫게 된다.

  감독 데이비드 린은 영화 <위대한 유산>에서 어렸을 때 핍의 행동과 부를 얻게 되었을 때 핍의 태도를 통해, 갑작스레 부를 얻게 된 인물이 가지는 시선의 변화를 아주 특징적으로 그려내었다. 그리고 핍과 대조되는 일관적인 매형 캐릭터의 태도를 통해, 어떤 상황이든 올곧은 태도를 유지하는 사람만이 보여줄 수 있는 장점을 극대화해서 보여주었다. 또한 감독은 주인공 핍을 통해 전형적인 영국 부유층들의 부적절한 마인드를 지적함과 동시에, 핍이 가지게 되는 행동과 생각 변화를 통해 삶에서 어떤 가치가 가장 중요한가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데이비드 린 감독의 영화 <위대한 유산>은 웨이브에서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