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병역 문제, 'PD수첩'에서 조명한 ‘예술·체육요원 대체복무제도’ 해법은
BTS 병역 문제, 'PD수첩'에서 조명한 ‘예술·체육요원 대체복무제도’ 해법은
  • 이하연 기자
  • 승인 2022.05.11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타인뉴스 이하연 기자] 세계적인 그룹 방탄소년단의 군입대문제가 첨예한 사회문제로 떠오른 가운데 MBC ‘PD수첩’이 ‘예술·체육요원 대체복무제도’ 해법에 대한 방송을 마련해 눈길이 쏠리고 있다.

지난 5월 10일 방송된 MBC 'PD수첩' 'BTS와 병역'에서는 BTS의 군 입대 여부를 두고 번지게 된 ‘예술‧체육요원 대체복무제도’에 대해 취재했다.

그룹 방탄소년단(BTS)은 빌보드 핫 100에 6곡이나 1위를 차지하고 그래미상 후보에 오르는 등 전세계적으로 K-Pop 역사의 신기록을 쌓아가며 국위를 선양하고 있다. 영국 BBC를 비롯한 외신들은 방탄소년단을 22세기의 비틀스로 표현했고, 타임지는 올해의 가장 유명한 밴드로도 선정했다.

특히 방탄소년단의 해외 활동은 12조 원에 가까운 경제유발효과가 있다고 추산되고 있으며 관광 유발 효과로 인한 경제적 효과를 부인할 수 없다.

하지만 군 복무 문제로 인해 방탄소년단의 활동에 제동이 걸렸다.

최광호 한국음악콘텐츠협회 사무총장은 제작진과 인터뷰에서 “팝의 종주국인 영국이나 미국에서도 이런 월드 스타는 잘 나오지 않는다. 마이클 잭슨이 매년 나오지 않는다”며 “한국어를 가지고 전 세계에 이런 호응을 받는 다는 게 다시 한번 그런 기회가 올지 모르겠다”고 반문했다.

반면 전인범 전 육군장관은 “지금은 한 사람만 빠져도 아 저 친구는 왜 안 가지? 이런 질문을 하게 돼 있다”며 “그러면 전체 집단이 사기가 떨어지게 돼 있다. 공정하지 않다”고 반대 의견을 개진했다.

김용걸 한예종 교수는 “무용수가 가장 기량이 올라가는 절정의 시기가 딱 군대를 가야 하는 시기랑 맞물려 있다”며 군입대로 인한 경력단절이 무용인에게 치명적이라고 호소했다.

국악을 전공한 학생도 “판소리는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목에 근육이 붙는데 군대 다녀오고 나면 판소리 완창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라며 어려움을 토로하기도 했다.

제작진은 “군 복무 앞에서 본인 장르의 특수성만을 주장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며 “어떻게 해야 예술·체육인들의 기량을 보존하면서 ‘공정’의 가치를 지키고 국익을 극대화할 수 있을지 심층 취재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