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비, 이윤택 성폭력 관련 #metoo 동참
이승비, 이윤택 성폭력 관련 #metoo 동참
  • 이상백 기자
  • 승인 2018.02.19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타인뉴스 이상백 기자]성추행과 성폭력 가해 사실이 폭로된 유명 연극 연출가 이윤택씨(66)가 또다른 성폭력을 저질렀다는 증언이 나왔다.

구체적인 피해 내용을 담은 피해자들의 증언은 이번이 세번째다. 이씨가 오랜 세월 연극계에서 거장으로 군림해왔고, 스스로도 “18년 가까이 관습적으로 일어난 일”이라고 털어놓은 만큼 향후 피해자들의 추가 폭로가 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승비 극단 나비꿈 대표(42)는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metoo 해시태그와 함께 “묵인하고 있다는 게 죄스러워 간단히 있었던 사실만 올립니다”라고 글을 남겼다.

이 대표는 “아주 오래 전 국립극장에 객원단원으로 뽑혀 실러의 ‘군도’를 각색한 ‘떼도적’이란 작품을 6개월 간 쟁쟁하신 선생님들과 연습을 하게 되었고, 전 메인팀인 A팀의 여자주인공 아말리아 역할을 하게 되었다”고 사건 당시를 회상했다.

이어 “제가 총 10회 공연 중 7회, B팀의 여자주인공인 배우는 3회 계약을 하고 힘들게 공연을 올리던 도중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그 연출가이자 그 당시 국립극장 극장장이던 그 분(이윤택)이 공연 중인데도 불구하고 낮 연습 도중 저보고 따로 남으라고 했고, 그 이유인 즉슨 워낙 큰 대극장이기에 발성연습을 조금만 하자는 거였다”고 했다.

이 대표는 “당시는 CCTV도 없고 그는 그곳에서도 왕 같은 교주 같은 존재이기에 남아서 따로 연습에 응했다”며 “(이윤택이) 대사를 치게 하면서 온몸을 만졌다”고 털어놨다.

그는 “너무 무섭고 떨려서 제 몸은 굳어져가고 수치스러움에 몸이 벌벌 떨렸다. 결국 제 사타구니로 손을 쑥 집어넣고 만지기 시작하여 전 있는 힘을 다해 그를 밀쳐내고 도망쳐 나왔다”고 했다.

이 대표는 “정신을 가다듬고 행정실로 찾아가 모든 얘기를 전했지만 그 일에 관련된 얘기는 듣지도 않고, 원래 7대3이었던 공연 횟수가 5대5로 바뀌었다는 일방적인 통보를 받고 충격에 휩싸여 집에 오는 길에 응급실로 실려갔다”고 적었다.

이 대표는 “그 날 공연을 못하고 전 마녀사냥을 당했다. 최초로 국립극장 공연을 빵꾸낸 이승비 배우라고…”라며 “당시 모든 사람들이 날 몰아세웠고 심지어 당시 제 남자친구가 그 공연에 코러스였는데 그 친구 역시 연희단 거리패였기에 모든 것을 묵인했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그 뒤로 신경안정제를 먹고 산다”며 “이 무시무시한 일들이 더이상 후배들에게 일어나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 글을 남긴다”고 적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