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럼]소아교정의 적절한 시기는 과연 있을까?
[컬럼]소아교정의 적절한 시기는 과연 있을까?
  • 스타인뉴스
  • 승인 2019.11.08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적으로 부모님들께서 아이들의 치아교정 상담을 받으실때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이 “아이들은 치아교정을 언제하는 것이 좋을까요?” 이다.

이 질문에 대한 보통 답은 “앞니에 영구치가 나오는 시기에 맞춰 치과에 방문해 교정 상담을 받는다” 이다. 이때 아이들의 나이는 보통 6~7세 정도이다.

파미에소아치과 곽정호 대표원장
파미에소아치과 곽정호 대표원장

그러나 파미에소아치과 곽정호 대표원장은 “아이의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고 말한다. 아이들의 성장속도나 치아배열의 발육정도가 개개인마다 모두 다르고 영구치의 배열 속도와 근골격계 성장속도도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점점 일반화에서 벗어난다고 말하고 있다.

또한 점점 아이들의 체형이 서구화되면서 나이에 따라 성장이 더욱 빨리지는 추세이고 얼굴과 턱의 크기가 점점 작아지는 추세이기 때문에 그 적절한 시기를 찾아내는 것이 아주 단순하지만은 않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그렇다면 증상에 따라서 적절한 치료시기는 언제일까?

첫째. 거꾸로 물리는 치아가 있는 경우

위아래 치아가 거꾸로 물리는 반대교합. 개수에 상관없이 한 개 이상이 거꾸로 물리는 것을 발견했다면 즉시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둘째, 무턱과 비대칭이 심한 경우

무턱과 비대칭의 적정 치료 시기는 남자아이와 여자아이가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최대 성장 시기에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남자아이의 경우 : 초등학교 4학년 ~ 중학교 1학년

•여자아이의 경우 : 초등학교 3학년 ~ 초등학교 6학년

하지만 개인적인 차이가 있기 때문에 성장검사 혹은 X-RAY나 교정CT등을 통하여 검사를 해보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

셋째. 중등도 이상의 덧니나 경미한 덧니

치아배열이 꽤 삐뚤삐뚤하다면 앞니가 나올 때쯤이 적절한 치료 시기이다. 나이로 따지면 초등학교 1~2학년 정도인데 이때 치료를 받지 않는다고 해도 성인기에 치료 가능하지만 성인교정으로 넘어갈 경우 심한 덧니는 발치를 동반할 수도 있다.

파미에소아치과 곽정호 대표원장은 우리 아이들의 바른성장을 위해서는 부모님의 꼼꼼한 관심과 함께 믿을 수 있는 전문의료진과 성장과정을 지켜본다면 소아교정의 골든타임을 잡을 수 있을거라고 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