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론 실시간 차트 폐지, “곡의 순위와 등락 표기도 없앤다”
멜론 실시간 차트 폐지, “곡의 순위와 등락 표기도 없앤다”
  • 최수정 인턴기자
  • 승인 2020.05.19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멜론)
(사진=멜론)

[스타인뉴스 최수정 인턴기자] 국내 최대 음원사이트 멜론(Melon)이 실시간 차트를 폐지하는 등 음악 순위 정보를 전면 개편한다.

19일 멜론은 “오랜 시간 많은 멜론 이용자분들이 사랑해 주신 멜론의 차트에 새로운 변화가 생길 예정”이라며 “1시간의 이용량으로 집계하는 실시간 차트는 최근 24시간으로 기준이 변경된다”고 밝혔다.

이어 “곡의 순위와 등락 표기를 없애고 차트 집계 기준을 변경하여, 순위 경쟁보다는 멜론 이용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음악과 트렌드를 발견하고 감상으로 연결하는 역할에 충실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새롭게 개편되는 차트에서는 ‘셔플 재생’을 기본 재생 방식으로 채택하여 차트 상위권에 도달한 곡뿐 아니라 더 다양한 곡을 감상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그리고 멜론은 앞으로도 음악 서비스로서의 기본적인 가치에 집중할 것이라며 계속될 변화를 예고했다.

한편 기존 1시간 단위의 실시간차트는 무분별한 경쟁과 부정한 방법의 ‘사재기’등을 쉽게 일으킬 수 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이에 ‘플로(FLO)’는 올해 3월에 실시간 차트를 폐지하고 24시간 단위 차트를 도입한 바 있다.

 

다음은 멜론 측 입장 전문

오랜 시간 많은 멜론 이용자분들이 사랑해 주신 멜론의 차트에 새로운 변화가 생길 예정입니다.

#새로운 차트 집계 방식

지금 1시간의 이용량으로 집계하는 실시간 차트는 최근 24시간으로 기준이 변경됩니다. 매시간마다 이용자분들이 많이 듣는 음악을 알려드리는 것은 변함없지만 곡의 순위와 등락 표기를 없애고 차트 집계 기준을 변경하여, 순위 경쟁보다는 멜론 이용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음악과 트렌드를 발견하고, 감상으로 연결하는 역할에 충실하고자 합니다.

#셔플 재생

지난 5월 초 차트를 듣는 또 다른 방식으로 ‘셔플재생’ 기능이 적용되었습니다. 새롭게 개편되는 차트에서는 ‘셔플재생’을 기본 재생 방식으로 채택하여, 차트 상위권에서 벗어나 좀 더 다양한 곡을 감상하실 수 있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될 변화

멜론은 음악 서비스로서의 기본적인 가치에 집중하여 내가 선호하는 음악, 트렌디한 음악, 전문성을 갖춘 다양한 음악을 발견하고 감상하는 방식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만들어보려 합니다. 즐거움이 되는 멜론의 변화, 많은 이야기를 들으며 함께 만들어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