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심하면 발기부전까지 일으켜?!
코골이, 심하면 발기부전까지 일으켜?!
  • 이상백 기자
  • 승인 2020.06.26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타인뉴스 이상백 기자] ‘코골이’는 잠버릇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것 중 하나로, 코를 심하게 고는 사람은 종종 다른 사람들의 놀림거리가 되곤 한다. 그러나 코골이는 가볍게 넘길 문제가 아니다. 이로 인해 같은 방에 있는 다른 사람의 숙면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코골이 당사자의 건강까지 해치기 때문이다. 실제로 코골이는 같은 침대에서 자는 부부의 불화 원인으로 지목되기도 하는데, 이로 인해 원활한 성생활을 방해하기도 하며, 심각한 경우 부부가 각방을 쓰게 되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코골이 증상과 발기부전은 어떤 관계가 있는 것일까? 코골이는 늘어난 목젖이나 편도가 공기 순환을 방해하면서 생기는 일종의 떨림 증상이라 할 수 있다. 코골이는 수면 중 호흡을 방해해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하기도 한다. 수면무호흡증은 잠을 자는 도중에 호흡이 불규칙하거나 멈추는 것을 유발하는 증상으로 이로 인해 깊은 수면을 취하지 못해 뇌의 산호 공급을 원활히 하지 못하게 된다.

이로 인해 남성호르몬인 테르토스테론 준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성욕 감퇴, 발기부전 증상까지 초래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남성은 수면 중에도 발기를 하게 되는데, 이는 REM수면 시간과 일치해 새벽에 REM수면 시간이 길어지면서 새벽에 주로 발기를 하게 된다. 그런데 코골이로 인해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게 되면 REM수면이 짧아지면서 발기에도 악영향을 주게 되며, 고혈압, 당뇨 등의 만성질환과 남성호르몬 저하, 전립선비대증과 같은 비뇨기과 질환으로도 발전하게 될 수 있다.

의학전문지 ‘비뇨기학’에 따르면 수면무호흡증 환자와 정상인 남성 50명을 상대로 검사를 실시한 결과, 코골이가 심할수록 발기부전의 정도도 매우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수면무호흡증과 발기부전 사이에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보여준다.

만약 코골이, 수면 무호흡증으로 인해 잠을 제대로 못 자고 있다면 방치하지 말고 하루 빨리 치료를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코골이 증상을 치료했는데도 발기부전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면 비뇨기과에 내원하는 것이 유리한데, 이를 방치하게 될 경우 증상이 만성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다 또 다른 질환으로 발전될 가능성도 높기 때문이다.

아담스비뇨기과 이무연 원장은 “코골이 증상으로 인해 주변 사람에게 피해를 주게 될 수 있는 것은 물론, 부부간의 각방을 써야 하거나 자신감 부족 등 발기부전 등의 각종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아야 한다”라고 전했다.

발기부전은 코골이 외에도 스트레스, 수면장애, 과음, 비만, 특정 약물 복용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약물치료, 보형물삽입술 등을 고려해볼 수 있는데, 보형물삽입술의 경우 난이도가 매우 높은 수술이므로 숙련된 의료진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