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진영, 결국 논문 표절 인정→자필 사과문 게재 "모든 걸 인정하고 반성하겠다"
홍진영, 결국 논문 표절 인정→자필 사과문 게재 "모든 걸 인정하고 반성하겠다"
  • 윤다영 인턴기자
  • 승인 2020.12.18 2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타인뉴스 윤다영 인턴기자] 가수 홍진영이 조선대학교 석사 논문 표절 논란과 관련해 입을 뗐다.

18일 홍진영은 자신의 SNS에 자필로 쓴 사과문을 게재했다.

홍진영은 "이미 많이 늦었고 돌이킬 수도 없다는 것을 잘 안다. 하지만 지금이라도 진심으로 사과하고 용서를 구하고 싶어 펜을 들었다"며 말문을 열었다.

그는 "신곡으로 컴백하는 날 논문 표절 기사가 터졌다. 표절이라고 인정하는 순간 다시는 무대에 오를 수 없을 것 같아서 너무 무서웠다"고 당시 심경을 토로했다.

이어 "그래서 '교수님이 문제없다고 했는데', '학위로 강의할 것도 아닌데' 하는 식으로 저 자신을 합리화하기 급급했다"고 고백했다.

더불어 "학위를 반납하면 그냥 넘어가 주시지 않을까, 혹시 그만 용서해 주시지 않을까 하는 안일한 생각도 했다. 그래서 관례라는 표현을 썼다. 어쩌면 빠져나갈 궁리만 하고 있었는지도 모르겠다"며 자신의 잘못을 인정했다.

마지막으로 홍진영은 "조선대학교 측의 표절 잠정 결론을 받아들이고 가슴 깊이 뉘우치겠다. 지금도 밤낮없이 석박사 논문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께도 실례를 저질렀다. 죄송하다. 모든 걸 인정하고 반성하겠다"며 고개를 숙였다.

앞서 홍진영은 자신이 쓴 조선대 무역학과 석사학위 논문 '한류를 통한 문화콘텐츠 산업 동향에 관한 연구'가 표절 심의 사이트 '카피킬러' 검사 결과 74%의 표절률을 기록하며 논란에 휩싸였다.

해당 논란에 홍진영은 "당시 관례로 여겨졌던 것들이 지금에 와서 단지 몇%라는 수치로 판가름되니 내가 어떤 말을 해도 변명으로 보일 수밖에 없어 답답하고 속상할 뿐"이라고 반박하며 의혹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후 조선대 대학연구윤리원 산하 연구진실성위원회는 홍진영의 석사 논문을 표절로 판단했고 대학원위원회가 홍진영 측에 18일 오후 5시까지 소명 자료를 제출할 것을 요청했다.

당일 홍진영이 논문 표절을 인정하며 의혹은 사실로 판명났다.

이에 대학원위원회는 다음주 중 홍진영의 표절 여부와 관련해 최종적으로 입장을 낼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