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편한 임신'…임신부 통합지원 서비스 전국 확대
'맘편한 임신'…임신부 통합지원 서비스 전국 확대
  • 양경모 기자
  • 승인 2021.04.19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타인뉴스 양경모 기자] 예비 엄마들이 전국 어디서나 각종 임신지원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한 번에 찾아보고 신청할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보건복지부, 우정사업본부와 협업해 19일부터 전국에서 '맘편한 임신 통합제공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국민이 생애주기별로 겪게 되는 상황에 맞춰 관련 서비스를 묶어 선제적으로 제공하자는 취지의 생애주기 패키지 서비스 중 하나다.

지난해 6월부터 20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시범 도입한 데 이어 이번에 전국으로 확대하는 것이다.

그동안 임신부들은 임신 진단 후 국가와 거주 지방자치단체에서 제공받을 수 있는 서비스 10여 종을 직접 알아본 뒤 해당기관에 일일이 찾아다니며 신청해야 하는 불편을 겪었다. 특히 17차례에 걸쳐 지원하는 난임부부 시술비의 경우 지금껏 지원 때마다 보건소를 찾아가 구비 서류를 내야만 했다.

앞으로는 행정서비스통합포털인 '정부24'(www.gov.kr)를 통해 한 번에 안내받고 신청할 수 있다.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보건소나 주민센터에서도 가능하다. 이때 임신부가 사전 정보제공·이용에 동의한 경우 서류 제출을 하지 않아도 된다.

신청 가능한 서비스는 전국공통 14종(통합 9종·개별 5종)과 지자체별로 제공하는 평균 3~4종이다.

특히 30일부터는 임신부에게 제공하는 엽산·철분제 등의 물품을 택배로도 받아볼 수 있게 된다. 집배원이 직접 보건소에서 수령한 후 사전에 선택한 장소로 배달해준다. 택배 이용 요금도 현행 5500원 수준에서 3500~4000원으로 낮춰 선결제까지 가능하다.

전해철 행안부 장관은 "정부는 임산부들이 마음 놓고 아이를 낳아 기를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맘편한 임신 통합제공 서비스가 우리나라의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는데 도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행안부는 내년 말까지 생애주기 패키지 서비스를 총 16종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2019년 2종(출산·상속)을 시작으로 지난해 5종(전입·돌봄·임신·보훈·청소년)이 추가됐으며, 올해는 7종(취업·일자리·어르신·다문화가족·장애인·창업·재기), 내년에는 2종(귀농·주거)이 각각 추가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