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 빨리 발견해서 초기에 잡자
허리디스크.. 빨리 발견해서 초기에 잡자
  • 이상백 기자
  • 승인 2021.05.18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타인뉴스 이상백 기자] 스마트폰 중독이라 불러도 손상 없을 것 같은 요즘 많은 현대인들의 스마트폰 사용 생활습관은 인체에 많은 악영향을 준다. 앉아서, 서서, 심지어 누워서도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장시간 잘못된 자세로 계속 유지하다 보니 척추의 변형이 자연적으로 일어나고 그렇기 때문에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 등 척추질환이 생겨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다. 그 중 하나가 바로 허리통증이다.

디스크는 탄력성이 뛰어나 충격을 완화시켜 주면서 뼈와 뼈끼리 직접 부딪히것을 막아준다. 그러나 디스크가 외부의 큰 충격 또는 잘못된 자세로 인해 척추뼈와 뼈 사이의 구조물인 디스크가 탈출되는데 염증이 생기면서 신경을 누르게 되고 이를 허리 디스크라 일컫는다.

허리 디스크의 치료법은 비수술치료법과 수술 치료법으로 나뉜다. 디스크 초기에 적절히 치료할 경우 도수치료와 같은 비수술적 치료로 회복을 기대 할 수 있다. 도수치료 전문 치료사가 척추와 관절을 바르도록 손을 이용해 정렬되게 해주며, 도수치료는 변형된 척추와 관절, 근육과 인대 등을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시술이다. 또한 척추건강 회복에 좋은영향을 주며 누구나 치료가 가능하다.

허리디스크에 걸리면 대부분 허리와 다리 부분에 통증이 생긴다. 그중 한쪽 다리에 통증이 나타나며 앉아 있을 때 통증이 유독 심해지며, 걸으면 통증이 완화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허리통증을 느낀다고 해서 무조건 허리디스크로 보기는 어렵다. 또, 척추관협착증은 허리디스크와 통증이 매우 비슷해 둘을 헷갈리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정밀한 진단을 받아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치료해야 한다.

과거에는 나이가 들며 생기는 퇴행성 변화가 주원인으로 중장년층의 허리질환으로 알려져왔으나 최근에는 잘못된 자세나 생활습관으로 젊은 층에서도 발생빈도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대게 허리의 통증을 대수롭지 않게 방치하면 디스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조금의 통증 느껴지면 바로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여 초기에 치료 받는 것이 중요하다.

허리 질환은 무엇보다 본인의 현재 통증 상태와 맞는 치료 방법을 의료진과 상의 하는 것이 가장 우선적이며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바른 자세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질환 초기에는 통증이 간헐적으로 나타나 간과하기 쉬운데 이때 통증을 참거나 호전될 것이라 생각하여 방치하는 것보다는 불편함이 생길 때부터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는 것을 권유한다.

양주 에스엘서울병원 남지훈 원장은 (정형외과 전문의) “허리 통증은 일상 생활의 좋지 않은 습관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환자가 자신의 생활습관을 바꾸지 않으면 언제든 재발할 수 있다. 환자에게 정확하고 알기 쉽게 진단 결과와 치료방법을 설명 해주므로써 치료 후 환자 스스로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고 싶다. 궁극적으로는 양주 지역사회의 으뜸 주치의로서 지역민들의 건강한 삶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사진] = 에스엘서울병원 정형외과 남지훈 원장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