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 플러스 상륙, 넷플릭스 애플TV 등 국내 OTT 시장 춘추전국시대
디즈니 플러스 상륙, 넷플릭스 애플TV 등 국내 OTT 시장 춘추전국시대
  • 한정연 기자
  • 승인 2021.11.12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타인뉴스 한정연 기자]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디즈니 플러스(+)가 12일 우리나라에 상륙한다. 국내 OTT 시장 1위인 넷플릭스와 최근 론칭한 애플TV+, 왓챠·웨이브·티빙 등 토종 OTT들의 격돌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예정이다.

디즈니+가 이날 0시부터 국내에서 공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디즈니+ 웹사이트 또는 앱을 통해 구독료를 결제하면 월드디즈니컴퍼니가 보유한 영화와 오리지널 TV프로그램 등을 시청할 수 있다.

특히 디즈니+는 '완다 비전' '팔콘 앤 윈터솔져' '로키' 등 마블 시리즈 일부를 TV드라마로 제작해 내놓는다. 마블 영화 전 시리즈, '스타워즈'는 물론 겨울왕국, 토이스토리 등 이미 막강한 팬덤을 가진 성인과 어린이 콘텐츠 등이 포함된다.

국내 OTT 시장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 넷플릭스는 다양한 소재와 장르의 영상물을 공개하며 다양한 연령대의 수용자를 흡수해 온 만큼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디즈니+에 대한 수요가 높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가격 경쟁력 면에선 디즈니+가 넷플릭스(프리미엄 월 1만4500원, 최대 4명 동시 접속)에 비해 앞선다는 평가를 받는다. 디즈니+의 구독료는 월 9900원(프리미엄 동일)으로 한 계정에서 최대 4명이 동시접속할 수 있다.

애플TV+ 월 이용료는 6500원으로 가장 저렴하지만 70여개의 오리지널 콘텐츠만 제공해 콘텐츠 경쟁력은 상대적으로 떨어진다는 평가가 나온다.

동시 접속 최대 4명이 가능한 이용료를 비교했을 때 디즈니+는 국내 OTT업체인 티빙·웨이브(1만3900원), 왓챠(1만2900원)보다도 낮은 가격이다.

국내 OTT 시장에서 글로벌 업체들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왓챠, 웨이브, 티빙 등 토종 OTT업계도 바짝 긴장하고 있다.

한국OTT협의회는 디즈니플러스 상륙 전날인 11일 성명을 내고 "시장을 (글로벌 OTT에) 다 내줄 것이냐"면서 국내 OTT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진흥법이 통과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막강한 가입자와 자본을 기반으로 세계 시장 제패를 노리는 글로벌 미디어들은 국내 미디어 산업에도 치명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면서 “한국 OTT 플랫폼의 유의미한 성장이 없다면 미디어 산업의 균형 발전도 기대하기 어려운 현실"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