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인가 BTS인가
방탄인가 BTS인가
  • 강해인 인턴기자
  • 승인 2022.06.16 2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4일 BTS Festa 2022에서 팀 활동 잠정 중단 선언
K-pop의 시스템적 한계와 팀 활동 중지 이유 연관
개인 활동 시작은 제이홉이 될 것
[위버스 매거진] 방탄, 버터 컴백 발표
[위버스 매거진] 방탄, 버터 컴백 발표

[스타인뉴스 인턴기자 강해인] 지난 14일 BTS Festa 2022에서 방탄소년단은 팀 활동을 일시 중단할 것을 밝혔다.

당신이 바라보는 이들은 방탄소년단인가, BTS인가. 이것에 대한 논쟁은 사실 방탄 팬덤 내에서는 이전부터 꾸준히 올라오던 이슈였다. 이번 방탄소년단의 활동 중단 이슈도 이러한 논쟁의 연장선상에서 바라볼 수 있다.

BTS Festa에서 리더인 RM은 "다이너마이트 이후로 버터부터는 팀의 정체성을 잃어버린 것 같다. 가수는 노래로 전하는 것이 중요한데 무엇을 전하는 지 어느순간 모르겠더라" 라며 팀의 활동 중단한 이유를 밝혔다. 이에 더해 슈가도 "가사를 짜내는 기계가 된 것 같다"며 K-pop의 시스템적인 한계를 암시했다.

이러한 정황들로 보아, 이번 방탄의 팀 활동 중단 이슈는 버터 이후로 방탄소년단이 글로벌 활동에 집중하며 혼재된 '방탄'으로서 정체성과 K-pop의 짧은 수명과 활동시기로 인한 시스템적 한계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방탄의 팀 활동 중단 이슈는 이번에 갑작스럽게 떠오른 이슈가 아닌 팬덤에서부터 차츰 수면 위로 떠오른 문제이기 때문에, 그들 스스로 팀 활동에 텀을 주어 해결책을 찾아갈 것으로 보인다. 우선 팀 활동을 중지하고 각자의 개인활동을 시작한다고 하니, 방탄소년단과 팬덤 모두 해당 이슈에 대해 걱정스러운 시선보단 그들의 선택을 천천히 기다려주는 것이 좋을 듯 싶다. 한편, 개인 활동의 시작은 제이홉이 연다고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