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의 유령' 13년만 한국어 공연…내년 3월 서울ㆍ부산 개막
'오페라의 유령' 13년만 한국어 공연…내년 3월 서울ㆍ부산 개막
  • 이지원 인턴기자
  • 승인 2022.12.20 2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페라의 유령 포스터
오페라의 유령 포스터

세계 1억 4천 5백만 명을 매혹한 앤드루 로이드 웨버의 작품 '오페라의 유령'이 13년 만의 한국어 공연으로 서울, 부산 2개 도시 공연을 확정했다.

한국어 공연은 2001년 초연, 2009년 재연 이후 3번째이며, 부산은 22년 만에 한국어 초연을 올린다. 2023년 3월 30일부터 6월 18일까지 드림씨어터엣 부산 공연을 마친 후, 7월 14일 서울 샤롯데씨어터에서 개막한다.

'오페라의 유령' 한국어 프로덕션은 "지금 아니면 10년을 기다려야 합니다"라는 마지막 한국어 프로덕션의 굿 바이 메시지처럼 2001년 초연 이후 21년간 단 두 차례만 성사된 바 있다.

초대형 프로젝트를 성공시킬 수 있는 시장의 규모와 오리지널고 동일한 최상의 프로덕션 퀄리티가 유지돼야 하는 까닭에 수년간 각국에 걸쳐 공연되는 월드투어보다 한국 단일 시장에서 공연하는 라이선스가 더 만나기 어렵다.

2009년 이후 뮤지컬을 접하기 시작한 관객들은 직접 관람할 수 있는 기회가 없어 신년 라인업이 발표될 때마다 한국어 공연은 언제 올 것인가가 회자가 되는 '상상 속의 작품'이었다. 이에 지난해 10월 오디션과 13년 만이 한국어 공연 소식이 전해지자 뮤지컬 팬들 사이에서 화제가 됐다.

한국어 공연의 세트, 의상 등은 웨슽 앤드, 브로드웨이 초연 당시의 오리지널 디자인과 스케일 그대로 제작한다. 1988년에 제작된 마리아 비욘슨의 오리지널 디자인의 비엔나 무대 세트에 업그레이드된 테크니컬 요소를 반영했다.

마스크는 3D 방식을 도입하여 제작했으며 철저한 시대 고증을 통해 디자인된 의상과 소품은 오리지널 크리에이터들이 참여해 영국, 호주, 한국 3개국에서 제작한다.

객석 위로 아찔하게 곤두박칠치는 1톤의 샹들리에 연출을 비롯해 초연 당시 뮤지컬 전용 극장에서 느낄 수 있는 오리지널의 감동을 경험할 수 있다.

여기에 거장 앤드루 로이드 웨버의 아름다운 명곡과 작품 본연의 클래식한 매력을 유지하면서 지금의 관객드도 공감할 수 있도록 윤색 작업을 거친다. 2001년 초연부터 프로덕션에 참여해 한국 프로덕션이 역사에 동행한 한국 제작진도 다수 합류한다.

부산에서 22년 만에 역사적인 한국어 초연으로 가장 먼저 공연된다. 서울, 대구에 이어 3번째 한국어 프로덕션이 공연하는 도시 부산은 2019년 월드투어에서 약 2개월간 10만 관객을 동원한 바 있다.

국내 뮤지컬 최대 전용관 드림씨어터에서 11주라는 지역 최장기 고연 기록을 세웠다.

서울 공연은 국내 최초의 뮤지컬 전용 극장이자 2009년 한국어 공연 당시 단일 프로덕션 최초 30만 관객 돌파 기록을 세운 샤롯데씨어터에서 공연한다.

클래식한 분위기로 작품과의 높은 싱크로율을 가진 공연장으로 웨스트 앤드, 브로드웨이와 동일한 규모의 무대 크기와 깊이 있는 공간감, 무대와 가까운 객석으로 전용관 같은 무대 연출을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프로듀서인 에스앤코 신동원 대표는 "작품적, 프로듀서로도 꿈의 작품이기 때문에 감회가 더욱 남다르다. 한국 뮤지컬 산업 역사의 매 고비마다 성공했던 작품의 힘을 믿기에, 부산 한국어 초연과 지역 장기 공연을 제작할 수 있었다. 새로운 도약을 준비 중인 지금 공연 산업에서 절실히 기다려왔던 킬러 콘텐츠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