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변이 발생하다, 박찬욱 감독 헤어질 결심 美 아카데미 최종 후보 불발
이변이 발생하다, 박찬욱 감독 헤어질 결심 美 아카데미 최종 후보 불발
  • 김상훈 인턴기자
  • 승인 2023.01.26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 '헤어질 결심' 공식 포스터
영화 '헤어질 결심' 공식 포스터

 24일 미국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AMPAS)는 제95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최종후보 명단을 발표했다. 박찬욱 감독의 영화 ‘헤어질 결심’은 아카데미 시상식 국제 장편 영화상 부분 예비후보에 올랐으나 최종후보에서 탈락했다.

 영화 ‘헤어질 결심’의 최종후보 탈락은 이번 아카데미 시상식의 큰 이변으로 여겨진다. 영화 ‘헤어질 결심’은 박찬욱 감독이 6년 만에 내놓은 신작으로 칸국제영화제에서 감독상을 받게 한 영화로 많은 이들에게 호평을 받은 작품이다. ‘헤어질 결심’은 미국의 유명 영화 시상식인 골든글로브와 크리틱스초이스에서도 각각 비영어 작품상과 최우수 외국어영화상 후보에 오른 바 있다. 그러나 아카데미 시상식의 문턱을 넘지 못했다. 이를 두고 해외 매체들은 올해 영화계 최고의 이변으로 언급하고 있으며 스넙(물 먹이다)라는 평가를 했다.

 영화 ‘헤어질 결심’의 경우 2022년 뉴욕타임스가 선정한 올해의 10대 영화로 선정될 만큼 전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은 작품이다. 또한 아카데미 시상식 최종후보 노미네이트 배당 2~3위를 기록할 만큼 최종후보 선정이 유력한 작품이었으나 최종후보에서 탈락하는 고배를 마셨다. ‘헤어질 결심’이 최종후보에서 탈락한 국제영화상 부분은 미국 외 국가에서 제작된 40분 이상의 장편 영화들을 대상으로 시상을 진행하는 부분이다. 제95회 아카데미 시상식 국제 장편 영화상 최종후보로는 ‘아르헨티나 1985’(아르헨티나), ‘클로즈’(벨기에), ‘서부 전선 이상 없다’(독일), ‘말 없는 소녀’(아일랜드), ‘EO’(폴란드)가 선정되었다.

 한편 제95회 아카데미 시상식은 오는 3월 12일 미국 로스앤젤레스 돌비 극장에서 열린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