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ESG데이터, 국내 컨설팅 업체 최초 WBA 가입
한국ESG데이터, 국내 컨설팅 업체 최초 WBA 가입
  • 김대영 기자
  • 승인 2024.02.21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타인뉴스 김대영 기자]

한국ESG데이터 CI
한국ESG데이터 CI

한국ESG데이터(K-ESGD)가 국내 컨설팅 업체 최초로 ‘세계 벤치마킹 얼라이언스(World Benchmarking Alliance, WBA)’에 가입했다고 21일 밝혔다.

WBA는 유엔 기업과 인권 이행지침(UNGPs), OECD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 등 국제인권규범에 근거한 기업의 인권경영 이행상황을 평가하는 벤치마크(Corporate Human Rights Benchmark, CHRB)를 개발해 매년 전 세계 2000여개 기업의 순위를 공개하는 글로벌 비영리기관이다.

GRI(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글로벌 스탠다드), SASB(미국 지속가능회계기준위원회), CDP(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와 같은 국제기준의 운영기관뿐 아니라 유럽 최대 연기금 운용사인 네덜란드연금자산운용(APG), 유럽연합 기업 지속가능성 실사 지침(EU 공급망 실사법, CS3D)의 대표 자문기관인 덴마크 국가인권기구(DIHR) 등 전 세계 400여 개의 기업, 금융기관, 학계, 시민 사회 단체, 노동조합이 가입해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인권경영의 중요성이 강조되며 국가인권위원회가 CHRB를 기반으로 인권경영시범사업을 진행했고, 정부는 인권경영 가이드라인을 제공해 기업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현재 국회에서 이와 관련한 ‘한국 공급망 실사법안’이 논의되고 있으며, 올해 통과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한국ESG데이터 조동욱 대표는 “UN의 지속가능개발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를 달성하는 데 가장 영향력 있는 전 세계 2000여개 기업 중 한국 기업이 포함돼 있다는 것은 자랑스러운 일로, 앞으로 국내 기업이 WBA의 노력을 이해하고 공정한 평가를 받는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WBA의 평가를 받은 국내 기업은 2023년 기준 삼성전자(005930), NAVER(035420), SK하이닉스(000660), LG(003550), KT(030200) 등이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