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재활용해도 되나요?" 올마른 마스크 사용 법
"마스크 재활용해도 되나요?" 올마른 마스크 사용 법
  • 서관민 인턴기자
  • 승인 2020.03.10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들의 마스크착용을 권고

 [스타인 뉴스 서관민 인턴기자]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 숫자가 기하 급수적으로 늘어나 현재 7천명에 육박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동물 및 사람에게 전파될 수 있는 바이러스로, 그 중 사람에게 전파가능한 사람 코로나바이러스는 현재 6종이 알려져 있다. 이중 4종은 감기와 같은 질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이며, 나머지 2종은 각각 MERS 코로나바이러스와 SARS 코로나바이러스다.

이번 중국 우한시 폐렴 유행을 통해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사람에게 전파된다고 알려졌다.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전파경로는 비말(침방울) 및 호흡기 분비물(콧물, 가래 등)과의 접촉이다.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 기침, 재채기를 했을 때 공기 중으로 날아간 비말이 다른 사람의 호흡기로 들어가거나, 손에 묻은 바이러스가 눈·코·입 등을 만질 때 점막을 통해 바이러스가 침투하여 전염이 된다. 때문에 전문가들은 꼭 마스크를 착용할 것을 권고하였다. 한편 코로나바이러스 발병 이후 대한민국은 초유의 마스크 품귀현상을 겪고 있다. 

 

 

마스크 재활용해도 될까?

 일부 언론과 유튜브 사이에서 마스크 품귀현상의 대안으로 마스크 재활용에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 미국 근로안전 보건 연구소에 따르면 N95마스크 즉, 우리나라의 KF80이상 사이의 마스크를 연구해본 결과 해당 상황에서 폐기하면 된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1) 마스크를 8시간 연속으로 사용했을때 2) 육안으로 봤을 때 과도한 오염이 있거나 마스크 외형이 손상 되었을 때 3) 마스크 사용시 미세먼지가 필터에 쌓여 호흡이 가능하지 않을 때 

물론 보관방법에 대해서도 덧붙여 설명했다. 반드시 마스크를 폐쇄 된 공간이 아닌 공개 된 장소에 보관할 것, 햇빛에 잘 말려 습기를 제거하여 보관할것에 대한 내용이었다. 결론적으로 일회용 마스크를 재활용 하는것이 가능하나 재활용을 장시간 할 시엔 필터손상과 함께 바이러스 침투에 용이할 가능성이 있으니 과도한 사용은 지양하는게 좋다는것이 전문기관의 입장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