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속 슬기로운 음주 생활
코로나19 속 슬기로운 음주 생활
  • 박규범 기자
  • 승인 2020.06.16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Z세대 절반, 최근 3개월 내 홈술·혼술 경험

[스타인뉴스 박규범 기자] 코로나19의 여파로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고 비대면 소비 문화가 확산되면서 홈술(집에서 마시는 술)과 혼술(혼자 마시는 술)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이에 전문가들은 집에서 마시는 혼술이 영향 불균형이나 알코올 의존증 등을 초래해 자칫 건강에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최근 많은 이들이 홈술과 혼술을 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지난 3월, 주요 소비층으로 떠오른 MZ세대(1980~2000년대 초반 태어난 밀레니얼세대와 그 이후에 태어난 Z세대) 9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국내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50.3%가 최근 3개월 내 혼술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혼자 마실 때 음주 장소는 ‘집·기숙사 등 주거 공간(85.4%)’이 가장 높았다.

보건복지부 지정 알코올 질환 전문 다사랑중앙병원 전용준 원장은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고 감염 위험으로 술집, 클럽 등 유흥시설 이용까지 어려워지자 집에서 술을 마시는 이들이 늘고 있다”며 “집에서 긴장감 없이 마시는 혼술은 더욱 자제가 어렵기 때문에 음주가 습관화될 가능성이 높아 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혼술이 습관처럼 굳어지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 점점 음주량과 빈도수가 늘어나 알코올 의존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실제로 경북대 간호대 연구팀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혼술이 친한 친구와 함께 마실 때보다 알코올 의존증으로 입원할 확률이 무려 9.07배 높아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얼마 전 정부가 주류 스마트 오더를 허용함에 따라 홈술 시장은 점점 더 커지는 추세다. 지난 4월부터 음식점, 슈퍼마켓, 편의점 등은 별도 승인없이 소비자에게 휴대전화 앱 등을 이용하여 주류를 판매할 수 있게 됐다. 편의점 업계에서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저녁 시간대 배달 서비스 이용이 급증하자 퇴근 후 집에서 음주를 즐기는 이들을 겨냥한 배달 전용 주류 세트 상품을 경쟁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홈술을 할 때 냉동 식품이나 피자, 라면과 같이 간편한 인스턴트 음식을 안주로 먹는 경우가 많지만 이는 건강을 해치는 원인이 된다. 다사랑중앙병원 내과 전용준 원장은 “인스턴트 식품에는 인공조미료가 많이 첨가돼 맛이 좋을지 몰라도 탄수화물과 지방 함량이 높아 자주 섭취하면 비만이나 영양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며 “특히 술과 안주를 먹는 것으로 식사를 대체하는 것은 건강을 망치는 지름길이므로 삼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건강을 위해선 가급적 술을 멀리 하는 것이 최선이지만 포기할 수 없다면 슬기롭게 마셔야 한다. 우선 집에서 술을 마실 땐 횟수와 양을 정해놓고 마시는 게 바람직하다. 또한 인스턴트 식품보다는 과일이나 두부, 계란처럼 가볍지만 영양가 있는 안주를 먹는 것이 좋다. 중간중간 물을 자주 마셔 체내 알코올 농도를 희석시키며 음주 속도를 늦추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전용준 원장은 “혼자 TV나 스마트폰을 보며 술을 마시면 무의식중에 계속 마시게 돼 과음하기 쉽지만 누군가와 즐거운 대화를 나누면서 마시면 술을 덜 마시게 되고 호흡을 통해 알코올이 배출돼 건강을 해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며 “감염 위험을 피해 집에서 술을 마시고 싶다면 혼자보다는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마실 것을 권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전 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술을 마시는 일이 늘어날 수 밖에 없는 안타까운 현실이지만 혼술이 아닌 가족과 함께하는 홈술로 슬기로운 음주생활을 즐기길 바란다”고 전했다. 

[도움말- 보건복지부 지정 알코올 질환 전문 다사랑중앙병원 내과 전용준 원장]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