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명절 보내는 홈추족에 홈술 주의보!
집에서 명절 보내는 홈추족에 홈술 주의보!
  • 이상백 기자
  • 승인 2020.09.28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타인뉴스 이상백 기자] 올해 추석은 가급적 고향 방문을 자제하라는 정부의 추석 특별방역대책의 영향으로 귀향을 포기하고 집에서 명절을 보내는 일명 ‘홈추족’이 늘어날 전망이다. 이에 일각에서는 음주를 즐기는 명절 분위기에 코로나19 이후 빠르게 확산된 홈술 문화까지 더해져 연휴 기간 동안 집에서 술을 마시는 사람들이 증가할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실제로 국민 10명 중 8명 이상이 올해 추석을 집에서 보낼 예정이다. 얼마 전 한국갤럽이 실시한 추석 계획에 관한 여론 조사에서 응답자의 81%가 이번 명절 연휴에 1박 이상 집을 떠날 계획이 없다고 응답했다. 고향을 1박 이상 방문할 계획이라는 응답은 16%에 그쳤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주류 제품들이 주목받자 추석 대목을 앞둔 유통업계에선 홈추족을 위한 주류 기획 상품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달 추석 선물 예약 판매 기간 중 와인세트 판매량이 전년동기 대비 96.1% 증가했다. 주류 중 유일하게 온라인 판매가 가능한 전통주 상품의 판매량 역시 급증했다.

보건복지부 지정 알코올 질환 전문 다사랑중앙병원 김석산 원장은 “이번 추석에는 가족을 만나지 못해 헛헛한 마음과 갑작스런 연휴의 공백을 집에서 술로 채우는 사람들이 속출할 수 있다”며 “다음날에 대한 부담이 없는 명절 연휴에 긴장감 없이 마시는 홈술은 자칫 건강을 해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긴 연휴 동안 본의 아니게 가족도 만나지 못하고 집에만 있어야 하는 상황에 예년과는 또 다른 명절 스트레스가 쌓일 수 있다. 그러나 공허하고 답답한 마음을 달래고자 마신 술은 오히려 즐거운 추석 명절을 망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다사랑중앙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석산 원장은 “술에 포함된 알코올은 스트레스에 반응하는 시상하부, 뇌하수체, 부신피질축을 자극해 스트레스를 악화시킨다”며 “우울한 상황에서의 음주는 오히려 스트레스를 증가시켜 또 다시 술을 찾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명절에는 마음이 느슨해지기 쉬운데 이때 편안한 분위기에서 마시는 홈술을 할 경우 평소보다 더욱 자제가 어려워 과음이나 폭음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또한 나홀로 연휴를 보내며 집에서 술을 마신다면 대화 상대가 없어 술에만 몰입하게 돼 결국 자신도 모르는 사이 음주의 횟수나 양이 늘어날 수 있다.

김석산 원장은 “혼자서 술을 마신다는 것은 음주 자체가 목적이기 때문에 잦아지면 습관화될 가능성이 높다”며 “과음을 하지 않더라도 집에서 습관적으로 술을 마시다 보면 알코올에 대한 뇌의 의존성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홈술은 가급적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이어 김 원장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홈술을 즐기고 싶다면 술 마시는 횟수와 양을 정해놓고 마시는 등 건강한 음주 습관을 만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추석에 친인척이 모이지 못하는 상황이 안타깝지만 가족과 자신의 건강을 위해 몸은 멀리, 마음은 가까이 하는 언택트(Untact) 명절을 실천하며 부디 안전하고 건강한 추석을 보내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도움말- 보건복지부 지정 알코올 질환 전문 다사랑중앙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석산 원장]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