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큼 다가온 봄, 산행 '음주주의보' 발령
성큼 다가온 봄, 산행 '음주주의보' 발령
  • 이상백 기자
  • 승인 2022.03.16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타인뉴스 이상백 기자] 성큼 다가온 봄을 맞아 어김없이 '음주주의보'도 함께 발령됐다. 코로나19가 폭발적으로 재유행하며 탁 트인 산을 찾는 등산객이 점차 늘고 있다.

음주산행의 큰 문제점은 실족·추락과 같은 심각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전문가들은 손꼽는다.

보건복지부 선정 알코올질환 전문 다사랑중앙병원 우보라 원장은 “술을 마실 경우 판단력과 주의력이 흐려지는데다 몸의 평형감각과 근육의 수축·이완을 조절하는 소뇌기능이 둔화돼 운동능력이 떨어지게 된다”며 “이로 인해 술을 마시고 등산할 경우 비틀거리거나 발을 헛디뎌 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이 더욱 높아진다”고 설명했다.

실제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5년 동안(’15~19년, 합계) 집계한 등산사고는 총 34,617건으로 집계됐으며, 이로 인해 601명 사망했다.

이 가운데 대표적인 사고원인으로 실족과 추락이 33.7%(총 34,671건 중 11,690건)로 가장 많았고, 음주 및 금지구역 출입 등의 안전수칙 불이행 사고도 17.0%(5,908건)나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술을 마시면 저체온증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이는 음주 후에 우리 몸의 체온 조절을 담당하는 시상하부와 중추신경계의 기능이 저하되는 탓이다.

우보라 원장은 “음주는 저체온증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로써 술을 마시면 알코올이 혈관을 확장시켜 열을 발산해 급격히 체온이 떨어지게 된다”며 “특히 날씨 변동이 잦고 일교차가 큰 봄철산행 시에 음주는 저체온증으로 인한 실족 및 추락 위험을 가중시키므로 반드시 음주산행은 근절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 원장은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요즘같은 시기에는 등산사고 위험도 증가 되는 만큼 산행 시 기본적인 등산 안전수칙을 준수하고 음주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완연한 봄의 경치를 안전하고 건강하게 즐기길 바란다”고 첨언했다. <끝>

[도움말- 보건복지부 지정 알코올 질환 전문 다사랑중앙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우보라 원장]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