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백악관 방문 “아시아계 증오범죄 그만”…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생큐”
BTS 백악관 방문 “아시아계 증오범죄 그만”…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생큐”
  • 양경모 기자
  • 승인 2022.06.02 0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타인뉴스 양경모 기자] 세계적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31일(현지시간) 백악관을 방문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만났다.

BTS는 미국의 ‘아시아·하와이 원주민·태평양 제도 주민(AANHPI) 유산의 달’ 마지막 날인 이날 바이든 대통령을 만나 ‘반(反) 아시안 증오범죄 대응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BTS는 바이든 대통령과 면담에 앞서 기자실을 방문해 아시아계 증오범죄가 근절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리더 RM이 처음과 끝에 영어로 인사를 한 것 외에 다른 멤버들은 모두 한국어로 의견을 말했다.

BTS 멤버 지민은 “최근 아시아계를 대상으로 한 많은 증오범죄, 굉장히 놀랍고 마음이 안 좋았다”면서 “이런 일이 근절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오늘 이 자리를 빌려 목소리를 내고자 한다”고 말했다.

멤버 슈가는 “나와 다르다고, 그것은 잘못된 일이 아니다. 옳고 그름이 아닌 다름을 인정하는 것으로부터 평등은 시작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멤버 뷔는 “우리는 모두 각자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면서 “오늘 한 사람 한 사람이 의미 있는 존재로서 서로 존중하고 이해하기 위한 또 한걸음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리더인 RM은 “중요한 문제에 대해 함께 이야기하고 우리가 아티스트로서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생각할 기회를 준 바이든 대통령과 백악관에 감사하다”고 영어로 감사하는 마음을 전했다.

BTS 멤버들은 이날 검은 정장 차림에 검정 넥타이를 착용했다.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의 안내로 기자실에 입장해 각자 돌아가며 아시아계 증오범죄에 대한 의견을 짧게 말하고 별도의 질의응답 없이 퇴장했다.

미국에서 아시아계 증오범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한층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했다. BTS는 그동안 증오범죄를 포함해 인종차별 문제에 목소리를 내왔다. BTS는 지난해 3월 미국 애틀랜타에서 한인 여성 4명의 목숨을 앗아간 총격 사건 등이 발생했을 당시 희생자 가족에 위로를 전하면서 인종차별과 폭력에 반대한다는 입장문을 냈다. 리더 RM은 지난해 11월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기자간담회에서 ‘미국에서 아시안 혐오 문제에 대한 BTS의 목소리가 긍정적인 분위기를 내고 있다’는 질문에 “목소리를 낼 수 있다면 항상 내고 싶고, 할 수 있는 것을 하면 좋다고 생각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날 백악관이 위치한 워싱턴의 최고 기온이 34도까지 올라가는 무더위에도 백악관 철제 담장에 200여명의 BTS 팬이 모여 ‘BTS‘를 연호했다. BTS 멤버들의 브로마이드를 손에 들고, BTS 상징색인 보라색의 마스크, 두건 등을 착용한 모습도 보였다.

백악관 기자실도 만석이었다. 49석의 고정석 외에도 100여 명의 기자들이 들어서 인산인해를 이뤘다. BTS가 들어서자 백악관 관계자를 포함 기자들 대부분이 카메라를 꺼내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하는 진풍경이 벌어지기도 했다. 현지 기자는 “바이든 행정부 들어 이렇게 기자가 많이 모인 적은 기억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브리핑에 참석한 일본 기자는 “BTS는 일본에서도 관심이 많아 직접 왔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