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감각’ 저자들, 연말 북토크로 독자 만나… 연세대 청소노동자 분회에 인세 300만원 기부
‘공정감각’ 저자들, 연말 북토크로 독자 만나… 연세대 청소노동자 분회에 인세 300만원 기부
  • 김가음 기자
  • 승인 2023.12.27 2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감각’의 학생 저자들이 22일 연세대 청소노동자 대표(문유례 분회장)에게 인세 300만원을 전달하고 있다
‘공정감각’의 학생 저자들이 22일 연세대 청소노동자 대표(문유례 분회장)에게 인세 300만원을 전달하고 있다

책 ‘공정감각’(문예출판사)을 펴낸 연세대 문화인류학과 나임윤경 교수와 학생들이 이달 22일 열린 연말 북토크에서 초판 인세 300만원을 연세대학교 청소노동자 분회에 기부했다.

연세대 공학원 제1세미나실에서 열린 연말 맞이 ‘공정감각’ 북토크에는 나임윤경 교수와 책의 공동 저자 허가영, 최유정, 오디, 신현, 데어 작가가 참여했다.

이날 북토크엔 40여명의 독자뿐 아니라 연세대 청소노동자 분회 대표자 4명도 함께했으며, ‘공정감각’의 공동저자 14인은 연세대 청소노동자 분회에 인세 300만원을 기부했다. 공동저자 14인은 추후 발생될 인세 역시 같은 문제를 겪는 대학들의 청소노동자 투쟁 기금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전액 기부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정감각’은 지난해 연세대 청소노동자들이 샤워실 설치, 시급 인상 등의 처우 개선을 요구하며 교내에서 집회를 열었다가 재학생에게 수업권 침해로 고소당한 사건을 배경으로 한 책이다. 당시 대학생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에서는 청소노동자에 대한 혐오성 글이 거침없이 쏟아져 나왔으며, 이는 ‘왜 일부 청년세대의 공정 잣대는 약자를 향하는가?’라는 중요한 질문을 우리 사회에 던졌다.

22일 북토크에 참석한 연세대 청소노동자 대표 문유례 분회장은 “청소노동자를 고소한 학생을 절대 미워하지 않는다”며 인세 기부를 통한 응원과 지지에 감사를 표했다.

문예출판사는 책 ‘공정감각’은 삭제되지 않고 남아 활개를 치는 혐오 발언들이 20대의 생각을 대표할 수 없음을 보여준다며, 저자들의 목소리가 직업과 세대, 성별을 넘어선 ‘공존감각’을 만들어 낼 수 있을지 기대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